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벽난로의 유래
작성자 디엔지 (ip:)
  • 작성일 2014-08-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40
평점 0점

 난로는 여러 문화에서 가정의 중심으로서 커뮤니티의 장으로서 전통적인 중요성을 가져왔습니다.
건축에 있어서 불은 사색의 공간이고 휴식의 상징이며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의 공간으로 대화와 상념의 자연스런 초점이었습니다.


 오늘날의 난방기술이 완벽에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벽난로의 이러한 매력으로 인해 원시와 고대, 중세를 넘어 동서양을 함께 아우르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간과 함께 하며 현대 건축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즉, 원시시대의 화덕에서 서양의 벽난로,우리나라에서는 온돌과 같이 각기 자기의 기후와 생활에 맞는 방법을 찾아 발전하며 그 시대의 건축사조를 대표하는 건축의 미학으로 발전해온 것입니다.


오늘날의 우리는 질이 아니라 양에만 관련하여 상상력은 사라지고 이성이 지배하게 되었습니다. 과학의 진보는 "합리"의 개념을 낳았고, 합리주의와 기능주의에 의한 전반적인 개발은 건축을 통해 인간 소외를 내포하게 되었습니다. "소외"는 인간과 환경사이의 조화있는 관계가 상실됨을 의미하며, 사회를 다수의 고독한 개인으로 분열시켰습니다.

직접적인 인간의 접촉부족이 심적불안을 야기시키며 그것은 거대 도시의 거주자들 사이에서 훨씬 더 만연되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주거의 중심이었던 벽난로는 부엌에서 거실로 그 위치가 바뀌면서 더욱더 가족이 모이기 쉬운 장소가 되었고, 벽난로 자체가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이 있어서 가족 구성원간의 친밀함과 화목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벽난로에 불을 피우지 않더라도 벽난로 주위는 친밀한 화합을 위한 중심역할을 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상호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의 중심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벽난로는 인간의 삶에서 장소성과 상상력의 상실, 인간적 접촉의 부족이 가져오는 심적불안, 이런 모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현대건축의 균일화된 기능공간에 특성을 부여하여 만남의 기능이나 분위기를 지정하고 공간을 정착시키는 것으로 벽난로의 역할은 실로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인간의 삶에 있어서 "향수"와 휴식, 사색인 "불"의 의미를 개념과 각 시대별 건축과의 관계, 위치에 따른 특성, 변천과정, 벽난로의 여러분류로

나누어 "시대적 흐름" 을 따라 발전된 벽난로는 최근 노출형 벽난로의 형태로 진화하여 다소 부족하였던 열효율을 높이는 기술 연구가 주도되었으며
각 지역별 특성에 맞도록 여러가지 기능까지 갖추게 되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