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벽난로의 연도에 대해 알아보자
작성자 디엔지 (ip:)
  • 작성일 2014-07-2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60
평점 0점

벽난로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연도입니다. 실내의 벽난로에서 발생되는 연기를 밖으로 안전하게 보내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연기가 빠져나가는 길이라 해서 연도煙道라고 합니다.  벽난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이유기도 합니다.

벽난로에 의한 화재 대부분이 연도가 지나는 벽 통로나 연기가 나오는 지붕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연도에 발생하는 침니-화이어(Chimney-Fire)라는 현상으로 화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습기가 15% 이상 머금은 장작을 태우면 장작 속 수분이 수증기가 되면서 결로 현상을 만들고,

그 수증기에 장작이 연소되면 발생하는 재나 찌꺼기가 연도에 흡착되어 막히는 원인이 됩니다.


최고 700°C 까지 올라가는 연도 내 온도에 의해 자연적으로 주변에 열을 전달합니다. 그 결과 300°C 이상의 열이 연도 주변에 전해지면서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연도를 올바르게 시공했다면 침니화이어 현상이 발생했을 때 연도의 열기가 벽면에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고, 연도내에 재나 찌꺼기가 달라붙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도의 종류는 크게 스틸과 스테인리스 재질이 있고 단관구조와 내열재인 세라크울Cerakewool을 채워 2중 또는 3중 구조로 된 것이 있다.

연도 설치 역시 설계 과정에서 준비하면 좋지만, 이미 지어진 주택이라면 설계 도면을 확인해 서까래나 배관, 배선이 지나는 위치를 파악해 시공해야 한다.

지붕과 맞닿는 부분은 특히 신경 써야 한다. 대부분의 단열재는 불연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스티로폼과 같이 불에 취약한 단열재는 최소 10㎝ 이상 파내고 세라크울 등 내열재로 채워야 한다. 연도 내부가 깨끗해야 완전 연소가 되고 화재 위험도 줄어든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연도 상태를 확인하고 청소하는 게 좋다.


 


연도의 종류는 크게 스틸과 스테인리스 재질이 있습니다. 내구성은 스테인리스 재질이 좋습니다. 그만큼 비용은 더 추가됩니다.


단관구조와 내열재인 세라크울Cerakewool을 채워 이중구조의 연도가 있습니다.

삼중구조의 연도는 이중구조의 세라크울을 채워넣고 중간에 단관 (150파이)이 지나가서 3중으로 연도를 감싸게 됩니다.


이미 지어진 주택이라면 설계 도면을 꼭 확인하여 배관, 전기배선이 지나는 위치를 고려하여 시공해야 합니다. 특히 지붕과 맞닿는 부분은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스티로폼과 같이 불에 취약한 단열재는 열에 매우 취약하므로  최소 주변을 15㎝ 이상 파내고 세라크울같은 내열재로 채워야 합니다.

연도 내부가 깨끗해야 완전 연소가 되고 화재에 대한 위험도 줄어듭니다.


연도를 지붕에 설치할 때 주의해야 되는 것은 누수 문제입니다. 온도차이나 기후 조건에 의해 연도의 수축과 팽창, 주택의 신축성 등에 의해 틈새가 벌어져 그 사이로 빗물이 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붕에는 연도가 직접 고정되지 않게 공간을 띄워 빗물받이나 방수 처리를 해야 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